연세 미소 담은 치과
Home > 병원소개 > 병원소식&칼럼
관리자
16126회 2009-12-21 10:58:38
교정치료의 시기, 성인과 아이, 언제가 좋을까?

교정치료의 시기, 성인과 아이, 언제가 좋을까?

 


아 교정 치료에 나이제한은 없습니다.

   치아배열이 매우 안 좋거나, 부정교합이 매우 복합적인 경우 또한 주걱턱이나 무턱이 매우 심한 경우라도 나이에 따른 제한없이 치료는 가능합니다.

하지만, 성장기 아동의 경우, 성장과 발육을 이용한 치료가 가능한 반면, 성인의 경우 악교정수술을 동반한 치아교정을 받아야 치료가 가능할 수 있으므로,

교정치료의 시기를 놓치지 않는 것이 중요하며, 이를 위해 초등학교 2,3학년 시기에 검진을 통한 교정치료 시기를 개개인마다 결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렇다고 초등학교 2,3학년 시기에 검진 후 바로 치아교정을 진행할까요?

   그렇지 않습니다. 아랫니가 윗니보다 더 앞으로 나와있는 경우, 주걱턱이 심한 경우, 얼굴비대칭이 있는 경우, 치아크기와 턱뼈 크기 부조화가 심한 경우, 치열에 영향을 주는 비정상적인 습관이 있는 경우 등은 검진 후 바로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이 외의 경우, 조기 교정치료는 교정치료 기간의 연장으로 환자를 지치게 할 수 있으므로, 주의를 요합니다. 결론적으로는 부정교합의 양상에 따라 성장기 아동의 치료 시기는 달라져야 하며, 그럴 경우 기간 대비 가장 효율적인 치료가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조금 더 구체적으로 들어가볼까요?

위턱의 발육이 작거나, 아래턱의 성장이 과도한, 주걱턱 외모의 III급 부정교합의 치료는 다른 부정교합에 비해 치료기시를 가장 빨리하여, 초등학교 2, 3학년때 검진 후 바로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치료효과와 안정성의 면에서는 다른 부정교합에 비해 불리한 경우가 많으므로 치료의 한계점 또한 잘 알고 치료받으셔야 합니다.

   반면, 위턱이 돌출되거나 아래턱이 후퇴된, 무턱 외모의 II급 부정교합의 경우는 후기 혼합치열기인 초등학교 고학년 시기에 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아이들마다, 똑같은 연령이라 하더라도 성장의 상태를 보여주는 뼈나이가 개인별로 다르므로 똑같은 부정교합이라도 그 시기는 차이가 날 수 있으며, 여자아이의 경우 남자아이에 비해 성장이 빠르므로 2년 정도 치료를 빨리 시작하게 됩니다.

   위에서 말씀드린 뼈의 문제, 즉 골격적인 부조화가 없고 단순한 치아배열의 문제만 있는 I급 부정교합이라면, 유치가 다 빠진 청소년기에 교정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성장기 아동의 교정은 성인교정보다 성장과 발육을 이용한 치료가 가능하여 수술없이도 무턱과 주걱턱, 얼굴비대칭, 잇몸과다노출등의 개선이 가능하며, 부정교합이 더욱 심해지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또한 치아이동이 빨라 성인에 비해 교정기간이 적게 걸리며, 교정치료시 치아를 뽑을 가능성을 줄이고, 재발 및 부작용의 발생등의 가능성을 최소화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반면, 성인교정의 치료시기는 예상외로 언제라도 가능한 반면, 부정교합의 정도에 따라, 치아교정만으로는 불가능한 경우가 있습니다. 부정교합의 정도가 심하여 교정적인 치아이동을 통해 가능한 범위를 넘어설 경우, 악교정수술을 동반한 치료를 해야 합니다. 따라서 성장기 아동 시절, 치료시기를 놓치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입니다. 성장을 이용한 치료가 불가능하지만, 골개조 및 골격의 변화는 일생을 통해 일어나므로, 성인의 경우에서도 치아이동을 통한 교정치료는 나이에 상관없이 가능합니다. 최근에는 미니 스크류의 사용으로 성인교정에서도 더욱 효과적이고 심미적인 치아교정이 가능하며, 치아교정을 받으시는 성인분들의 비율이 계속 증가하고 있습니다.



연세미소담은치과 원장, 교정전문의 성진

 

 

돌출입교정
2020년 10월 진료 안내문